셀타스퀘어, AI 기술 적용 ‘SELTA-OCTO MedDRA Coder’ 베타 버전 무료 배포

[메디컬투데이=김준수 기자] 약물감시(이하 PV) 전문기업 셀타스퀘어가 인공지능(AI) 기술이 반영된 ‘SELTA-OCTO MedDRA Coder’ 베타 버전을 오는 13일부터 SELTA-OCTO 공식 웹사이트에서 무료 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.

이를 통해 국제의약용어(MedDRA) 코딩에 어려움을 겪는 의료 업계 종사자 및 실무자의 업무 처리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.

PV 및 임상 등 제약업계의 경우 이상사례명, 질환명, 실험명 등을 MedDRA를 이용해 코딩해야 한다. 이는 분석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업무로 분류된다. 하지만 MedDRA Coder가 필수 의무는 아니기에 MedDRA 코딩에 대한 질적 개선이 필요했다.

이에 셀타스퀘어는 MedDRA가 인정한 AI 코딩 솔루션인 SELTA-OCTO를 무료 배포해 최상의 MedDRA 코딩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. 유저가 SELTA-OCTO에서 버바팀(Verbatim)을 입력할 경우 가장 적합한 MedDRA 텀(Term) 상위 세가지를 추천한다. 또한 MedDRA Subscription 인증을 한 경우 추천한 텀에 대한 코드(Code)와 하이어라키(Hierarchy)를 제공한다.

셀타스퀘어 신민경 대표는 “SELTA-OCTO는 MedDRA 홈페이지에서 추천하는 솔루션으로 MedDRA Coder 자격증도 취득한 수준의 AI”라며, “베타 버전 무료 배포를 통해 관련 실무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고 이후에도 셀타스퀘어의 AI 기술을 바탕으로 약물감시 업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, 배포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https://mdtoday.co.kr/news/view/1065595243312238